본문 바로가기
경제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

by 만년살이의 재테크 2024. 5. 13.
반응형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이란 은행이나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계좌 개설등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성인인 경우는 비대면으로 은행/증권계좌 개설하는 건 다 아는 사실인데 뭐가 특별한 일이라고? 할 것이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취지는 자녀의 은행계좌 또는 증권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직접 은행/증권사를 방문해야지 개설할 수 있거나 가족관계증명서등 서류를 준비해서 부모가 자녀 동반없이 계좌 개설을 할 수 있었다.

2023년 4월 일명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 으로 미성년자의 법정대리권자인 부모가 스마트폰에서 자녀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다. 어떻게 자녀 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본다.

 

 

 

 

 

비대면 실명확인의 필요성은 아마도 공모주 열풍이 불던 2022년 쯤이지 않을까!

당시 나도 공모주 열풍에 한달 걸러 한 증권 계좌씩 개설을 했었다. 일명 '20일 제한 계좌개설' 규정 때문이다. 대포통장으로의 악용을 막기위한 조치였고 아마도 공모주 열풍으로 인한 단기간내 그 많은 인구들이 너도나도 증권계좌 개설을 하기위해 은행 또는 증권사에 줄지어 서서 기다리던 행렬은 정말 엄청난 이슈거리지 않았을까! 나중에 내 계좌를 세워 보니 다양한 19계좌가 빼곡히 리스트에 있는 걸 보고 얼마나 든든하던지 ㅎㅎㅎ '아! 이젠 공모주 너는 내꺼야!!!' 

그런데 나의 공모주의 열풍을 실감할 수 있던 사건은 남편 그리고 첫째 둘째의 증권계좌를 개설하기 시작했고 나도 은행/증권사에 방문해서 번호표 들고 그 대열에 있던 거 였다. 하지만 그들의 계좌는 19개?? No  No...나의 체력이 고갈이 되어 각 3계좌만 개설하고 포기했었던 아쉬웠던 일...이다. 지금이였다면???

 

2022년 그 열풍의 도가니는 금융권이 비대면으로 실명확인을 요구하는 단계까지 갔었고 2022년 7월 '금융규제혁신 추진방향'을 발표하게 된다. 그리고 드디어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이 2023년 개편되어 법정대리권을 갖는 부모는 자녀대신 은행/증권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공모주열풍이 시대흐름을 이끌어 냈다고 본다.

 

몇 증권사에 들어가 자녀계좌개설이 되는지 확인차 들어가 보니 되네 ㅎㅎㅎ

준비할 서류 없다고는 하지만  요구하는 곳도 있다.  법정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3개월이내), 기본증명서(3개월이내, 주민증 번호 모두 공개) 준비해서 요구하는 곳은 비대면으로 전송하면 된다. 그 외는 성인이 스마트폰으로 계좌개설하는 방식과 동일하다. 

 

 

 

 

비대면으로 자녀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은행/증권사

 

  은행 증권사
2023.4 ~5월 X KB증권,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2023. 상반기 X 토스증권
2023. 하반기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하나증권,
2024. 상반기 경남은행, 케이뱅크
메리츠증권, 상상인증권,
신한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2024.하반기 산업은행, SC제일은행, 제주은행 카카오페이증권, 케이프투자증권

 

 

위 리스트는 2024년 5월 현재 금융위원회 사이트에 나와 있는 자료이다.

주의할 것은 금융위원회 보도자료를 기초로 작성하고 있는데 그 보도자료는 2023년 4월 10일자이니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음을 잊지말자. 또한 금융회사 사정으로 인해 일정도 변동 가능성이 있음을 고지한다.

 


 

이상으로 비대면으로 자녀계좌 개설에 대해 알아 보았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은행/증권사에도 자녀 계좌개설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중요한 것은 법정대리인의 자ㅏ격이 있어야 한다는 거!!! 당연한 거 겠지만.

 


 
728x90
반응형